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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초기 디자인교육으로서의 근대 일본 도안–기법과 내용 - 노유니아(한국디자인사학회 논문집, 디자...
디자인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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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2023.08.09.
admin
(논문) 초기 디자인교육으로서의 근대 일본 도안–기법과 내용 노유니아(한국디자인사학회 논문집, 디자인사연구 통권3호, 2021.8.) 출처 : 한국디자인사학회 designhistory.kr/kr 원문: designhistory.kr/kr/search/modern-japanese-zuan-as-early-design-education-methods-and-ideology 요약 이 연구에서는 일본 근대 도안교육이 성립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교육방식을 기법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한국 대학의 초기 디자인 교육자들이 공통적으로 일본 유학을 경험했...
한국 디자인 DNA 발굴 연구 결과 보고서 및 심화연구보고서 50선 소개
디자인일반
2011.03.01.
kidpman
K-디자인은 우리 고유의 정체성을 토대로 국내외에서 기획·생산된 우수 디자인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우리만의 미적·철학적 정체성인 ‘한국 디자인 DNA’가 담겨 있습니다. 즉, 세계인이 인지하고 있는 한국 디자인만의 특성이 한국 디자인 DNA이며, K-디자인은 한국 디자인 DNA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은 막연히 한국적 정체성을 규정하기보다 한국적 디자인 키워드를 활용해 현대 산업 사회에서 국제적 경쟁력을 가지면서도 문화적 파급력을 가진 디자인이 어떤 것인지 구체...
26. 직물과 문양 - 조효숙 경원대학교 교수
패션/텍스타일디자인
2011.02.11.
oliviami
26. 직물과 문양 조효숙 경원대학교 교수 우리나라에서 무늬가 있는 옷을 입었다는 최초의 기록은 삼국지(三國志) 에 남아 있다. “부여에서 외국에 나갈 때 증수금계(繒繡錦罽)를 즐겨 입는다” 고 기록하여 이미 부여시대부터 무늬 있는 견직물인 금(錦)과 수(繡)는 물론, 모직물인 계(罽)까지도 사용했음을 말해준다. 중국의 여러 문헌자료에는 우리조상의 입었던 옷감이 거론되었고 고구려조(高句麗條)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묘사했다. “동이(東夷)는 대부분 토착민으로 술 마시고 노래하며 춤추기...
한국 전통문화 요소의 시각적 상징화에 관한 연구 - 단국대학교(나재오), 1998
디자인일반
1998.08.31.
dbnews
한국 전통문화 요소의 시각적 상징화에 관한 연구 1998.8 주관기관 : 단국대학교 산업자원부 제출문 산업자원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한국 전통문화 요소의 상징화에 관한 연구”(사업기간 : 1997.9.1.~1998.8.31)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관기관명 : 단국대학교 총괄책임자 : 나재오 연구원 : 김석화 조성진 남윤호 조진숙 손수영 최미숙 편정민 김지영 심연주 목 차 ...
한국전통문양의 현대적 표현을 위한 디자인 개발 - 서울대학교(조영제), 1998
디자인일반
1998.08.31.
dbnews
주관기관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형연구소 총괄책임자 조영제 총사업기간 1997-09-01 ~ 1998-08-31 연구목표 우리전통문화의 고유하고 독특한 시각적 특성을 띤 대상물을 선정하여 새로운 감각.기법으로 디자인하여 중소기 업의 제품개발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군(群)을 개발한다. 연구내용 및 범위 우리의 전통적 시각문화 중 상품개발에 부가가치를 더해줄 수 있는 항목을 선택하여 현대적 조형시각으로 - 단순 화, 표현의 현대화, 분해.재구성 등의 방법으로 -- 본래의 시각적 특성은 부각시켜, ...
한국을 위주로 한 아시아 전역 텍스타일 트렌드 예측기법 - 누브티스(이경순), 1998
패션/텍스타일디자인
,
디자인일반
1997.12.31.
dbnews
주관기관 : 누브티스 총괄책임자 : 이경순 총사업기간 : 1997-09-01 ~ 1998-08-31 연구목표 이제 세계의 패션의 흐름은 이미 동양으로 중심을 잡았고 우리는 그 중심에서 있음을 느껴야 한다.지금까지의 연구처럼 소중한 우리의 문화적 자료를 열람하듯 조사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 현재의 상황에 맞게 재해석하고 응용하여 바로 실용화할 수 있도록 체계화 시켜야하는 것이다.옛문헌속에서 잠자고있던 다양한 요소들이 바로 눈에 보이는 제품으로 만들어져 상품화 될 수 있는 지침서가 될떄 ...
한국전통문양집 - 한국디자인포장센터, 1981
제품디자인
,
시각/정보디자인
,
패션/텍스타일디자인
,
디자인일반
산업공예디자인
,
1981.01.15.
kidpman
한국전통문양 발간에 즈음하여 한 나라의 문화는 전통이나 민족의 명맥이며, 전통성(傳統性) 없는 문화는 연속성이 없는 단절된 문화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국제화되어 가는 현대에서는 더욱 더 절실한 것이며, 우리의 것을 찾고 승화시켜 나갈 때 어느 면에서나 확고한 초석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문양(紋)이라는 것은 단순한 장식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역사를 지닌 민족에게는 신앙적이고 심미적(審美的)인 요소로서 상징화되었던 것이며, 이로써 시대성(時代性)과 민족성(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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