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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싱키시의 놀이터 서비스 디자인

 

헬싱키에서 놀이터는 아이들이 있는 가족을 대상으로 시에서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 중 하나이다.

가족과 아이들을 하나로 묶어서 시행된 놀이터 디자인 프로젝트는 놀이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매력성, 접근성 및 커뮤니케이션을 중점적으로 개발되었다.

 

©Pentagon Design

 

 

 

헬싱키 시에는 시가 관리하는 놀이터인, 핀란드어로 놀이 공원(Leikkipuisto)이 약 70개가 운영 중이다. 헬싱키의 놀이터 서비스는 핀란드의 다른 어느 지역에서도 볼 수 없는 특별한 서비스 중 하나이다. 이곳에서는 영유아와 취학 연령대 어린이가 있는 가족 모두를 위해 다양한 무료 서비스 및 활동이 제공된다. 학원이 없는 핀란드에서 놀이터는 인근에 거주하는 가족이 가장 많이 모이는 장소이며, 이곳에서의 활동은 그 지역의 공동체 정신과 주택가에 대한 가족의 애착을 강화하는 사회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놀이터는 헬싱키에서 100년 이전 부터 있었고, 1951년부터 연중 활동이 시의 주민들에게 제공되었다. 시는 식량 부족이 헬싱키의 대부분의 사람들을 힘들게 했던 1942년 부터 헬싱키 놀이터에서 아이들에게 무료로 점심 식사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무료 급식 서비스는 핀란드가 선진국이 된 오늘날까지 여름 방학 기간 동안 운영되고있다. 이는 경제 수준과 상관없이 실제로 많은 주민이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여름 철 놀이터는 놀이터에서 신나게 놀고, 무료 점심 혜택을 보기위한 가족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Jussi Hellsten

 

 

‘평등과 웰빙 증진을 위한 놀이터’

놀이터 디자인 사업은 이민자 가정의 사회 융합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2020년에 시작되었다. 핀란드의 탐페레 대학의 마마넷 연구는 다른 문화에서 유래한 사람들이 헬싱키의 놀이터를 어린이집에서 사용하는 놀이터와 다른점을 인식하지 않으며 정오 이전의 일상 리듬이 다른 특정 지역에서의 활동이 다른 이민자 그룹에 도달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디자인팀은 조사를 통해 이민자 출신 가정은 핀란드 원주민 가정과 같이 놀이터를 이용하지 않아 자녀가 있는 가정의 통합과 안녕을 도모하는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놓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헬싱키시는 특히 보완적인 도심 건설, 도시 환경 개발 및 도시 지역의 주택 구조의 균형을 유지하는 분야에서 견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기능적인 좋은 놀이터 공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러한 놀이터 디자인 프로젝트를 위해 헬싱키의 도시 재개발 지역(콘툴라, 카넬매키, 말민카르타노, 멜룬매키)에서 5개의 시범 놀이터가 선정되었다.

©Pentagon Design

 

‘디자인 프로세스’ _사용자 이해 수집에서 공동 생성 워크샵에 이르기까지

 

©Pentagon Design

 

놀이터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헬싱키시는 디자인 에이전시 펜타곤 디자인과 협력했다. 시민과 인력이 참여하는 워크숍 과정을 활용하여 디자인을 통해 놀이터의 접근성, 인지도 및 매력을 높이고, 놀이터 서비스와 물리적 환경의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운동장을 더욱 많은 시민이 이용하도록 디자인하는 물리적 솔루션을 상용화하는 과제도 포함되었다.

 

 

 

©Pentagon Design

 

이 프로젝트는 시범 운동장에서의 사용자 인터뷰와 관찰을 통해 시작되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사용자의 의견을 듣는 Voice your opinion서비스의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서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총 558명의 시민들이 이 조사에 참여하였다. 처음부터 프로젝트가 놀이터의 잠재적인 사용자와 이민자 배경을 가진 가족들에게도 서비스가 도달하는 것이 중요했다. 첫 번째 이해 관계자와 진행 된 토론에서 이 과제가 예상보다 더욱 복잡한 도전이라는 결론이 났다. 핀란드 원주민들도 놀이터와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생각만큼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이 드러났다. 때때로 의사소통이 대상 그룹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이해하기 어렵고 놀이터가 도시 환경 내에서 사용자들에게 잘 인식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디자인팀은 보고서를 바탕으로 다양한 거주자 집단의 관점에서 놀이터의 접근성과 매력을 명확한 과제로 설정했다. 이민자 출신 가정의 통합을 촉진하는 동시에 놀이터를 개발함으로써 더 넓은 의미에서 평등한 도시 개발을 촉진하는 데 더욱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디자인 프로젝트의 목표는 아래와 같다.

- 놀이터를 아이가 있는 모든 가족을 참여하게 하고, 웰빙을 촉진하는 서비스로 발전시킨다.

- 놀이터를 도시 환경에서 눈에 띄고 매력적인 장소로 만든다.

- 서로 다른 인구 집단 간의 만남, 주거 지역에 대한 애착 및 이민자 가족의 통합을 촉진한다.

- 지역적 분리를 줄이고 아이를 가진 모든 가정이 볼 수 있는 도시 재생 지역의 매력도를 높인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과제가 설정된 후, 워크숍에서 사용자 및 놀이터 강사와 함께 디자인 가이드라인 및 개념을 작성 되었고, 놀이터 이용자들의 고객 경로가 구체화 했으며, 놀이터의 매력 요소가 더욱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다.

 

 

'매력적인 놀이터의 요소'

©Pentagon Design

1. 타겟 그룹에 도달하고 전달되는 커뮤니케이션

2. 찾기 쉽고 매력적인 놀이터 환경

3. 안전하고 편안하며 깨끗한 놀이 공간

4. 특색 있고 활기찬 고품질의 테마 놀이터

5. 놀이터 환경에서 최신의 소식을 접할수 있게하는 소통수단

6.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아늑한 시설

7. 다양한 고객 요구를 고려한 진입 장벽이 낮은 쉬운 활동

8. 친절하고 전문적인 직원 및 보조

9. 파트너 네트워크 및 가족 서비스에 접근 가능성

10. 환대와 참여적인 다양한 커뮤니티

 

 

 

의사소통은 놀이터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놀이터는 도시 환경 솔루션, 직원과의 상호 작용, 다양한 놀이터의 디지털 채널 측면에서 주민들이 획일적인 서비스로 보아야한다. 사용자와 소통을 개선하기 위해서 우선 다양한 국적의 이민자를 위한 다국어를 사용하고, 다양한 채널에서 광범위하게 정보 및 통신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촉진하고자 노력했다. 또한 디자인 프로젝트는 놀이터 서비스, 통신 환경, 실내 및 실외 공간, 다양한 통신 채널과 표지판 개발을 위한 솔루션 패키지를 제공했다. 접근 가능하고 매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가이드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직원들이 고품질의 접근 가능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도록 장려했다.

 

©Pentagon Design

 

 

실내 놀이터 시설의 창문에 부착된 스티커는 헬싱키시의 시각 아이덴티티 가이드에 따라 놀이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도시 환경에서 놀이터로 쉽게 인식되고 발견될 수 있도록 도왔다. 창문 스티커는 어린이와 사용자가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관점에서 종합적이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놀이터의 활동에 대한 의사소통을 개선했다. ‘Omaleikkipuisto(나의 놀이터)’ 로고는 헬싱키 놀이터의 상징으로 만들어졌으며 ‘Leikkipuistot Helsinki(놀이터 헬싱키)’ 앱과 도시 환경 부서의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고있다.

 

©Pentagon Design

 

거주자의 시각을 통해 대상을 보는 디자이너

놀이터 개발 프로젝트는 디자인 방법을 통해 원래의 관점이 어떻게 확장 되는지를 보여주었고, 시민들의 다양한 관점을 디자인 서비스로 이끌어냈다. 디자인은 모든 사용자 그룹이 진정으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디자인은 워크숍을 통해 수집된 다양한 정보와 이해 관계를 가시화하고 시민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솔루션을 제안하는 역할을 했다. 놀이터의 운동장은 다양한 분야의 도시 서비스를 결합하고있다. 교육부는 운동장 활동과 시설을 책임지고 도시 환경부는 운동장 지역의 계획, 유지보수 및 장비의 안전을 책임진다. 놀이터 개발 프로젝트에 디자인을 사용함으로써 도시의 다른 부서들 간의 협력 또한 강화하는 결과를 낳았다. 외부 개발자인 디자인 팀은 프로젝트와 관련된 각기 다른 관계자들을 하나로 묶는 중립적인 운영자 역할을 담당했다.

 

 

©Pentagon Design

 

 

디자인 프로젝트가 끝날 때, 디자이너들은 시범 운동장의 직원들을 위해 두 개의 워크샵을 마련했다. 워크숍과 작업 패키지는 직원들이 프로젝트에서 얻은 교훈을 놀이터에서 구현하고, 따라서 놀이터의 일상적인 활동의 일환으로 보다 주민 중심적이고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Pentagon Design

 

헬싱키시는 올해 어린이집 교사의 인력난으로 연중 내내 운영 되었던 놀이터 실내 활동 프로그램이 학기 중에 문을 닫아서 많은 가족들이 서비스를 활용하지 못했다. 하지만 곧 여름 방학 시즌에 다시 모두 문을 열 계획이다. 헬싱키시가 시민에게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는 비단 교육 시설 울타리 안에서만 이루어지지 않고, 사회 전체에서 연중 제공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디자인은 시민들에게 질 좋은 교육과 복지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주요한 도구라는 것을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pentagondesign.fi/casestudies/developing-the-attractiveness-and-accessibility-of-playgrounds/

https://design.hel.fi/en/design-stories/playgrounds/

 

서정애(핀란드)
Aalto University Masters of Arts and Design, Product and Spatial Design 졸업
(현)AAA Design collective 디자인그룹 아에오 공동설립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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