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들이 가장 많이 본 디자인 뉴스
해외 리포트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카카오 아이콘 인쇄 아이콘

지속가능한 크립토 꾸뛰르? 소장 가치를 가진 디지털 NFT 하이엔드 패션 세계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미국 리얼리티 쇼 <도전! 슈퍼모델>의 심사위원 미스 J는 런웨이 코치이자 모델로서 패션 업계에서 큰 성공을 거둔 인물이다. 본명은 알렉산더 젠킨스로 현재 뉴욕과 파리에서 거주하고 있다. 10대 때 엘리트 모델 회사에 발탁되어 장 폴 고티에와 같은 디자이너의 런웨이 쇼에 섰으며, 런웨이 워킹의 여왕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만큼 잘 알려진 인물이다. 이런 미스 J가 지속가능한 패션 사업에 뛰어들었다. 

 

 

©superpopdrop.com

 

미스 J가 출시한 디지털 크립토 패션 컬렉션은 지난 11일 오후 4시(뉴욕 현지 시각), 슈퍼팝드롭(SuperPopDrop.com) 웹사이트에서 한정판으로 판매되었다. 해당 컬렉션은 미스 J 특유의 워킹을 선 보일 수 있는 사이하이 부츠가 특징이며, 디지털 패션 컬렉션 판매 웹사이트 중 최초로 신용 카드 구매를 가능하게 하여 마치 일반 의류를 쇼핑하는 것과 동일한 경험을 제공했다.

 

 ©superpopdrop.com


 

론 NFT에 기반한 디지털 컬렉션인 만큼, 암호화폐도 지불 수단으로 받으며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소장 가치가 있는 런웨이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다. 오는 12월 9일부터는 한정판 제품들 외에 일반 컬렉션도 판매할 예정이며, 장소나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소장 가치가 있는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superpopdrop.com



이처럼, 미스 J의 이번 NFT 컬렉션은 가상 현실과 디지털 기술을 통해 꾸뛰르 및 하이 패션 제품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소장할 수 있도록 변화하는 패러다임 속 패션 업계도 뛰어들고 있음을 보여준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아이폰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구매한 제품을 사진 및 비디오로 모델링하고 SNS에 게재할 수 있다. 또는 특정 플랫폼을 사용, 가상 현실 기능을 통해 메타버스 전체의 플레이어 아바타에 착용시킬 수 있다. 즉, 현실 세계처럼 가상 세계에서도 경제력과 취향에 따라 자신의 아바타를 꾸미게 되는 시대가 오고 있다. 단순히 게임 정도가 아닌, 현실의 나와 가상 세계의 아바타 간의 경계가 가까워지고 있는 것이다.

 

 

©superpopdrop.com

 



이러한 NFT 패션은 궁극적으로 과잉 생산을 막고, 소장 가치를 가진 제품들을 디지털화 함으로써 탄소배출과 환경 면에서 지속적임을 추구한다. 제품이 제조되는 과정에서부터 소비자들에게 배달되는 순간까지, 석탄-물-탄소 배출 등은 지속적인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디지털 패션 컬렉션은 이러한 문제점을 제거함으로써, 윤리적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밀레니얼 및 Z 세대들에게 주목받는 새로운 시장으로 팽창할지 주목된다.

 

 

designdb logo
강기향(미국 / 뉴욕)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패션디자인학과 졸업
(현) Meijer 아동복 테크니컬 디자이너(통신원)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영리를 목적으로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본 콘텐츠를 블로그, 개인 홈페이지 등에 게재 시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외부필자에 의해 제공된 콘텐츠의 내용은 designdb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Tag
#NFT패션 #디지털패션

목록 버튼 이전 버튼 다음 버튼
최초 3개의 게시물은 임시로 내용 조회가 가능하며, 이후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임시조회 게시글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