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들이 가장 많이 본 디자인 뉴스
디자인 연구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카카오 아이콘 인쇄 아이콘

(논문)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서 새로운 소통 주체로서의 몸- 한혜지(디자인사학회 논문집, 디자인사연구 통권 1호, 2021.2.)

 

(논문)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서 새로운 소통 주체로서의 몸

한혜지(디자인사학회 논문집, 디자인사연구 통권 1호, 2021.2.)

 

 

출처: 한국디자인사학회 designhistory.kr/kr

원문: designhistory.kr/kr/search/zoom-in-body

 

 

요약

전염병 코로나 19 확산 이후 원격소통매체를 사용한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소통의 주체로서 몸의 위치를 회복하기 위한 방법을 탐색한다. 대면 만남의 기억을 더듬는 몸이 아닌 현실을 만들어가는 몸으로 그 지위를 돌려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원격소통매체 환경과 연결되어 잠재성을 가진 인간의 몸을 ‘새로운’ 몸으로 전제한다. 나아가 원격소통매체를 또 다른 현실을 만들어내는 새롭고 유연한 장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실험을 설계하여 몸의 경험을 통해 체현하도록 한다. 실험은 기존 소통 체계를 변형한 코드로 타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3가지의 놀이 활동으로, 화상회의 시스템 Zoom을 사용한다. 원격소통매체의 기성 소통 규범에 익숙한 8명의 참여자들과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낯선 움직임과 경험을 통해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서 새로운 소통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시도는 개인이 스스로의 몸이 만들어갈 수 있는 현실의 열린 가능성에 대해 지각하는 시작점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특정 매체가 인간의 삶에 급발진해 자리 잡은 현 시점에서 갑자기 주어진 도구가 우리의 몸과 감각을 폐쇄적인 방향으로 향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함을 제언한다.   

 

연구 목적

몸은 살아있는 경험을 한다. 총체적인 맥락 안에서 경험을 통해 세계를 마주하고 인지한다. 따라서 몸은 그 자체로 맥락을 형성하면서, 또 다른 맥락 안에 스스로를 던져 매개하는 감각적 주체다. 한 개인은 몸의 감각 운동을 통해 개인만의 현실을 경험하는데, 디자인은 이러한 개별적인 경험들 아래 공통분모를 제공한다. 다수의 공통적 경험은 공동체의 토대로 연장된다. 그로써 디자인은 사회 공동체의 관습적 행동과 가치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인간은 크고 작은 범위에서 공동체 환경 바깥에 존재할 수 없다. 돌아가서, 몸은 다양한 형식의 디자인을 통해 제시된 환경의 맥락에서 경험하고 인지한다. 인간과 특정 인공물의 상호작용은 동일한 감각 경험의 연속과 반복을 유도한다. 카메라와 마우스 및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가 인간의 촉감적 행위와 시지각의 직관적인 협응으로 체현된 인터랙션의 가능성을 이끌어낸 것처럼, 디자인은 인공물을 사용하는 인간의 몸에 반복적인 움직임을 연결하여 인간의 인지체계를 서서히 변화시킨다. 디자인된 사물과 환경은 인간의 인지와 양방향으로 밀접한 관계에 있다. 인간이 만들어 내는 인공물은 인간의 사고 과정과 마음의 여러 작용을 거쳐서 나온 것이기에 디자인 되는 사물을 통해 마음에 대한 생각의 흐름을 발견할 수 있다.디자인적 사고는 인간의 몸이 마주하고 인지할 경험에 대한 것이다. 이 글은 현재 인간의 몸이 처한 환경을 바탕으로,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소통의 주체로서 몸의 위치를 회복하기 위한 방법을 탐색한다. 현재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몸은 여전히 대면 만남의 기억과 관습에 기반하여  단순히 프레임 안에 고정되어 있다. 이에 나는 환경의 변화에 따라 원격소통매체와 연결된 새로운 몸이 이끌어낼 소통의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놀이’를 통해 인지할 수 있는 실험을 설계하여 그 과정을 서술한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주도적으로 현실을 찾아가는 몸과 그 경험의 중요성을 발견하고자 한다.


목차

1. 몸의 환경과 디자인

2. 기억에 갇힌 새로운 몸

2.1. 원격소통매체와 새로운 몸

2.2. 대면의 기억과 향수

3. Zoom, in, body

3.1. 실험설계를 위한 논의

3.1.1. 경험을 통한 체현

3.1.2. 기존 체계의 변형

3.2. 내용과 규칙

3.3. 방법

3.4. 진행과 결과

3.4.1. 놀이1

3.4.2. 놀이2

3.4.3. 놀이3 

4. 설문과 결론


"(논문)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서 새로운 소통 주체로서의 몸- 한혜지(디자인사학회 논문집, 디자인사연구 통권 1호, 2021.2.)"의 경우,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발행기관이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목록 버튼 이전 버튼 다음 버튼
최초 3개의 게시물은 임시로 내용 조회가 가능하며, 이후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임시조회 게시글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