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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혼성3D 그래픽 이미지 연구- 최수빈(한국디자인사학회 논문집, 디자인사연구 통권1호, 2021.2.)

 (논문) 혼성 3D 그래픽 이미지 연구

최수빈 (한국디자인사학회 논문집, 디자인사연구 통권1호, 2021.2.)​ 


​출처: 한국디자인사학회 designhistory.kr/kr 

원문: designhistory.kr/kr/search/3d-hybridity

 

요약

최근 그래픽 디자인을 포함한 여러 장르와 매체에서 3D 그래픽이 서로 다른 시각적 특성을 지닌 요소와 혼재되어 나타나는 사례를 발견할 수 있다. 3D 그래픽 이미지는 이미 그자체로 고유의 문법과 감각적 특성을 지니는 언어로서 활발히 사용되어왔지만 이와 같은 시각적 혼성은 인터넷 문화로 인한 이미지 인식의 변화, 3D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의 보급이라는 사회적 조건이 전제되었을 때 생성된다. 본 연구는 기술 발전과 변화하는 문화적 배경에 따라 새로이 나타나고 진화하는 시각성을 이미지 생산 주체이자 동시에 수용자의 입장에서 파악하는 것에 집중한다. 또한 이것이 3D 그래픽에서 시각적 혼성이 발생하는 조건과 구체적인 사례를 탐구하고 궁극적으로는 이를 기반으로 한 시각적 결과물을 제시한다.

 

 

연구 목적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지역적 교류 역시 활발히 일어나는 지금, 시각성 변화의 논의는 기술 발전을 따라가지 못하고, 예술과 비예술, 가상과 현실의 등 매체 간 구분이 더는 유효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환경에서 우리가 인지할 수 있는 시각 요소는 여러 구분의 교집합이거나, 혼종이거나, 경계 혹은 틈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시각예술은 물론 그래픽 디자인, 광고, 영화 등 장르와 관계없이 혼재적 시각성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 중에서도 3D 그래픽 이미지가 여러 가지 층위에서 혼재적으로 나타나는 사례를 수집, 분류하고 기술 확산의 과도기적 시기에 발견할 수 있는 3D 그래픽의 시각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그래픽 디자인에서 인쇄 매체와 영상 매체를 막론하고 어느 때보다도 3D 그래픽 이미지 활용이 활발히 일어나는 상황에서 시의성 있는 연구가 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시각적 하이브리디티

3. 혼성 3D 그래픽 이미지의 간극

3.1. 물리적 간극

3.2. 해상도 간의 간극

3.3. 편집 툴 간의 간극

4. 결론



"(논문) 혼성3D 그래픽 이미지 연구- 최수빈(한국디자인사학회 논문집, 디자인사연구 통권1호, 2021.2.)"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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