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들이 가장 많이 본 디자인 뉴스
디자인 법률자문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카카오 아이콘 인쇄 아이콘

[ 2020년 디자인법률자문단 사례집 ] 67. 만 1년을 근무한 직원이 퇴사할 경우, 15일의 연차휴가수당을 지급하는 것이 맞나요?

 

 

 

 

 


📚 

만 1년을 근무한 직원이 퇴사할 경우,

15일의 연차휴가수당을 지급하는 것이 맞나요?


2020년 디자인법률자문단 사례집

상담분야: 노무 관련 / 피해내용: 직원 연차휴가 부여 방법

 

 

 

 

 

 

 

 

 

 ❓ 사례경과


2019년 2월 1일 입사하여 2020년 1월 31일까지 근무하고 퇴직한 직원이 15일분의 연차휴가수당을 요청하였습니다. 이 요구가 정당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 자문위원 의견


1년 미만 재직 근로자가 1개월 개근 시 1일씩 부여되는 휴가를 사용하면 다음 해 연차휴가일수(15일)에서 차감하기 때문에 신입사원은 입사 후 2년 동안 총 15일의 연차휴가만 인정되었고, 2년 미만 재직 근로자의 연차유급휴가 보장이 미흡한 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근로기준법 제60조 제3항(최초 1년간 근로에 대한 연차휴가를 다음 해 연차휴가에서 차감하는 규정)이 삭제되어 1년차에 최대 11일, 2년차에 15일을 부여하여 입사일로부터 2년동안 최대 26일 연차휴가를 각각 받을 수 있도록 개정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직원이 만 1년을 근무하였을 경우, 1년 재직시 발생하는 연차휴가 11일에 대해서 미사용연차휴가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 본 사례는 KIDP 디자인법률자문단 사업운영 중 실제 상담 및 자문사례로 실제 사례제시를 통하여 유사 피해를 예방하고자 합니다.  


* 디자인법률자문단 운영 사업이란? 

 - 디자인관련 거래과정에서 발생하는 불공정거래 및 지식재산권 분쟁 등에 대한 법률상담자문서비스입니다.

   ( 세부내용 : 디자인권리보호 사이트 참조 http://drights.kidp.or.kr/sub/legal_consulting.asp)

 

 

 

 

 

 

designdb logo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저작물인 "[ 2020년 디자인법률자문단 사례집 ] 67. 만 1년을 근무한 직원이 퇴사할 경우, 15일의 연차휴가수당을 지급하는 것이 맞나요?"의 경우,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목록 버튼 이전 버튼 다음 버튼
최초 3개의 게시물은 임시로 내용 조회가 가능하며, 이후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임시조회 게시글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