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들이 가장 많이 본 디자인 뉴스
정책연구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카카오 아이콘 인쇄 아이콘

DESIGNING FOR SOCIAL IMPACT : 2019 디자인 주도 사회적기업 혁신역량강화사업 스토리북

[DESIGNING FOR SOCIAL IMPACT : 2019 디자인 주도 사회적기업 혁신역량강화사업 스토리북]


사업 추진배경..


  사회적 경제의 규모는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확대되었으나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인식과 시장경쟁력은 아직 부족한 상황입니다. 사회적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내기 위해서는 기업이 가진 소셜 미션도 중요하지만 수요자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한 지속 가능한 생태계 구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서비스디자인'은 사회적기업이 만들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가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디자인은 고객의 필요에서부터 시작하여 서비스 또는 제품을 기획하거나 개선하는 방법론입니다. 그동안 공급자 중심의 제품/서비스 제공에서 벗어나 고객이 실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현장에서 인터뷰를 하거나 관찰한 것들을 바탕으로 진짜 문제를 정의하고, 빠르게 실험해 보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고객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고객이 우리가 제공하는 가치를 통해 행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객 관점의 솔루션을 찾는데 탁월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은 서비스디자인을 혁신도구로 활용하여 사회적경제조직의 비즈니스모델을 특화하고 고도화할 수 있도록 '디자인 주도 사회적기업 혁신역량강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해당사업은 총 세개의 지원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먼저, '비즈니스모델(BM) 개발'은 사회적 BM을 사업화하려는 사회적경제조직 대상으로 혁신적 사회적BM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검증, 시제품 제작, 상품화, 홍보 마케팅 등에 필요한 사업비를 지원합니다. 두번째로 '디자인컨설팅'은 기존 서비스나 BM을 고도화하려는 사회적경제조직 대상으로 서비스디자인 전문가 그룹을 구성하여 소비자 리서치, 마케팅 전략 수립, 제품/서비스 개선 등 집중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자인인력지원'은 디자인 투자시 발전가능성이 높은 사회적경제조직 대상으로 디자인인력 채용 연계와 인건비 일부를 보조합니다.

  해당 보고서는 그 과정을 기록한 것으로 소셜 섹터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좋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designdb logo

목록 버튼 다음 버튼 이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