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들이 가장 많이 본 디자인 뉴스
디자인 연구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카카오 아이콘 인쇄 아이콘

(논문) 한국 디자인박물관을 위한 동시대 디자인 큐레이팅 제안: 디자인 아카이브를 위한 래피드 리스폰스 콜렉팅 전략 - 서민경 (한국디자인사학회 논문집, 디자인사연구 통권1호, 2021.2.)

 한국 디자인박물관을 위한 동시대 디자인 큐레이팅 제안 : 

디자인 아카이브를 위한 래피드 리스폰스 콜렉팅 전략

서민경 (한국디자인사학회 논문집, 디자인사연구 통권1호, 2021.2.)

 

연구진 : 서민경(건국대학교)


출처 : 한국디자인사학회 designhistory.kr/kr

원문 : designhistory.kr/kr/search/a-proposal-for-curating-contemporary-design-for-the-future-national-design-museum-in-south-korea-a-rapid-response-collecting-str

 

요약 

국립 디자인박물관의 개관에 앞서 박물관을 어떤 전시 콘텐츠를 채울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디자인계의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단기적인 이벤트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기획 전시보다 소장품을 전시하는 상설 전시는 박물관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것이기에 초기 방향 설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콘텐츠를 기획하는 데 있어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관점을 보여주고자 ‘래피드 리스폰스 콜렉팅(Rapid Response Collecting)’ 전략을 소개하고 여러 사례를 제시했다. 그리고 이 전략을 활용하여 최근 5년간 한국 사회를 반영하는 디자인으로 무엇을 선정할 것인지에 대한 성찰을 담아내고자 했다. 래피드 리스폰스 콜렉팅 전략은 2014년 빅토리아 & 앨버트 박물관에서 발표한 이래로 서구 박물관과 갤러리를 중심으로 파급되는 현상을 보인다. 이 전략이 의미 있는 지점은 바로 전시된 사물이 특정 사회의 사건이나 이슈를 생생하게 입증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현장성’을 띠고 있다는 데 있다. 이러한 사물을 박물관에 전시하는 전복적인 큐레이팅 실천은 관람자의 심리적 개입을 끌어내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거시적인 관점에서 디자인이 역사 연구자들에게 당시를 이해하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검토할만한 가치가 있다.

 

연구 목적

본 연구는 국립 디자인박물관 개관을 앞두고 한국의 맥락을 반영하는 동시대 디자인 사물에 대한 큐레이팅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오늘날 디자인은 급변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사람들과 관계 맺는 다양한 방식과 맥락을 떼어놓고는 설명하기 힘들다. 또한 사물, 이미지, 공간으로 분류되는 전통적인 디자인의 영역은 이제 디지털과 뉴미디어 영역으로 확장된 지 오래되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모지, 디지털 게임, 웹사이트 모두 디자인의 영역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미래의 박물관에서는 좀 더 포괄적인 맥락 속에서 시대 상황과 소비 방식에 맞게 변화하는 디자인의 모습을 어떤 방식으로 담아낼 것인지를 성찰해야 한다. 

 

연구 결론

​본 연구는 20세기 중반 이후 영국 V&A의 동시대 사물 콜렉팅 활동을 개괄하고, 특히 2014년 발표한 래피드 리스폰스 콜렉팅 전략에 따라 박물관에서 수집한 소장품 목록을 살펴보았다. 이후 이 전략이 서구권 박물관을 중심으로 유행하면서 어떤 수집 활동을 촉진하는지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래피드 리스폰스 콜렉션이 수집의 신속성, 서술의 균형성, 수집품의 아카이빙화를 특징으로 한다는 점을 도출하였다. 이어서 국내 미술관의 디자인 콜렉션과 차별화하는 차원에서 한국적 맥락과 상황에 맞는 동시대 디자인 큐레이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한 10점의 동시대 디자인은 최근 5년간 한국 사회에서 이슈가 된 사건들을 중심으로 선정되었으며,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일면을 설명하고자 했다. 제안한 아이템 대부분은 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디자인 작품의 범주에 들지 않는다. 이름 있는 디자이너가 참여하거나 권위 있는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이 아닌 그야말로 우리 주변에 놓인 흔한 사물이기 때문이다. 급진적으로 보이는 이 제안은 박물관이라는 제도 속에서 작가 중심의 디자인 콜렉션뿐만 아니라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디자인의 모습을 포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담기 위해서다. 래피드 리스폰스 콜렉팅 전략에 따라 제안된 사물은 미래 세대들이 지금의 한국 사회를 이해하고 역사적인 사건을 해독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목차

1. 서론 

2. 동시대 디자인 아카이빙의 흐름 

2.1. 초기 동시대 이론과 실천 

2.2. 21세기 V&A 박물관의 동시대 디자인 콜렉팅 

2.3. 래피드 리스폰스 콜렉팅 전략의 확산 

3. 래피드 리스폰스 콜렉팅 전략의 적용 

3.1. 래피드 리스폰스 콜렉팅 전략의 특성 

3.2. 동시대 디자인 큐레이팅 제안 

4. 결론



Tag
#디자인 박물관 #디자인 큐레이팅 #디자인 콜렉션 #래피드 리스폰스 콜렉팅 #동시대 디자인 #디자인 아카이브
"(논문) 한국 디자인박물관을 위한 동시대 디자인 큐레이팅 제안: 디자인 아카이브를 위한 래피드 리스폰스 콜렉팅 전략 - 서민경 (한국디자인사학회 논문집, 디자인사연구 통권1호, 2021.2.)"의 경우,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발행기관이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목록 버튼 이전 버튼 다음 버튼
최초 3개의 게시물은 임시로 내용 조회가 가능하며, 이후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임시조회 게시글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