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들이 가장 많이 본 디자인 뉴스
국내 디자인 뉴스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카카오 아이콘 인쇄 아이콘

2022 국립현대미술관연구 제14집 데이터와 예술 - 국립현대미술관

2022 국립현대미술관연구 제14집

데이터와 예술 

주제 자료집(전문 다운로드 가능)

https://www.mmca.go.kr/artResearch/publicationList.do?searchSrcPubTp=Perio

 

2022년 국립현대미술관 발행

264쪽

10,000원에 판매중

국립현대미술관 번역

배명지 , 이택광 , 블라단 욜러 , 김상민 , 강우성 , 디터 다니엘스 , 이지희 , 채연 , 이효진 , 윤진영 , 곽덕주 저자(글) 

 

'국립현대미술관 연구' 14회에서 기술과 예술의 관계를 탐구하면서 데이터 중심 사회가 어떻게 세상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형성하고 있는지와 1970년대 백남준의 초기 비디오 아트 실험부터 데이터 자본주의에 대한 현대적 비판까지 예술가들이 수십 년간 디지털 기술의 함의를 어떻게 고민해왔는지 살펴본다.

자료집은 하나의 의문을 던지고 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시대에 미술관의 역할은 무엇일까? 이에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러한 기술들이 우리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의료, 금융 및 교통과 같은 분야에서 AI의 사용 증가는 우리가 살고, 일하고, 서로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미술관은 우리가 이러한 변화를 이해하고 미래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상상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술가들, 기술과 데이터의 전문가들, 그리고 더 넓은 대중들 사이의 대화를 촉진함으로써, 미술관들은 우리가 이러한 새로운 기술들의 윤리적, 사회적, 문화적 의미들을 탐구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예술과 과학, 기술의 교차점에 초점을 맞추고 도시 계획, 교통, 기술이 우리가 세상을 경험하는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등 미래의 가능성을 탐구하도록 자극하는 두바이의 '미래의 박물관' 작업이 그 한 예이다. 

미술관은 이렇게 급변하는 풍경 속에서 수동적인 관찰자로 남거나 머물러서는 안 된다. 그들의 독특한 자원과 전문 지식을 활용함으로써, 사회의 미래 방향을 형성하고 모두를 위한 보다 공평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이 책은 미술관이 기술, 연구, 기획 등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의식과 파트너십을 함양함으로써 사회의 미래 방향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제안하면서 이러한 공동의 노력을 통해 우리는 기술과 인류의 보다 조화로운 공존을 위해 노력할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 배명지

현재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로 재직하고 있다. 미디어, 이미지, 기술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전시와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기획한 주요 전시로 《히토 슈타이얼-데이터의 바다》(2022), 《DMZ 극장》(2021), 《이승택-거꾸로, 비미술》(2020-21), 《한국 비디오 아트 7090: 시간ㆍ이미지ㆍ장치》(2019-20), 《세상에 눈뜨다: 아시아 미술과 사회, 1960s-1990s》(2019, 도쿄국립근대미술관, 국립싱가포르미술관, 일본국제교류기금아시아센터 공동주최), 《역사를 몸으로 쓰다》(2017-18) 등이 있다.

* 교보문고 저자설명에서 발췌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0363527

 

 

목차

 

6 채연

편집의 글: 데이터 사회 속의 예술

 

현대미술 연구

특집: 데이터와 예술

16 배명지

히토 슈타이얼의 <야성적 충동>: 데이터 식민주의에서 공생 발생으로

38 이택광

행성적 사이버네틱스를 위한 서론

62 블라단 욜러, 김상민

대담: '신채굴주의' 지도 읽기

88 강우성

'천지비인간'의 미적 사유

118 디터 다니엘스

백남준의 글로벌 TV와 랜덤 액세스 비디오: 미디어의 전망, 예술적 가능성이 되다

 

미술관 연구

146 이지희

《다다익선: 즐거운 협연》 전시와 〈다다익선〉아카이브

166 채연

김복진 조각 프로젝트: 소실된 조각의 재현을 통한 기억의 회생

186 이효진

2000년 이전 국립현대미술관 국제미술 소장품 수집과 국제교류

210 윤진영

《한국의 채색화 특별전: 생의 찬미》와 현대 민화를 향한 여정

240 곽덕주

디지털 기술을 통한 미술관 교육의 연결과 공유

258 글쓴이 소개

 

 

국립현대미술관 연구 제14집, 2022

발행인 : 윤범모

학예연구실장직무대리/ 미술정책연구과장 송수정

기획·편집 : 채연

편집 보조 : 권정현 박현 양현정

교정교열 : 멜리사 라너(영어), 이정화(한국어)

번역 곽재은, 김현경, 박재용, 이재희, 조용경, 콜린 모엣

디자인 : 슬기와 민 인진성

인쇄제책 : 으뜸프로세스

발행처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30 www.mmca.go.kr

ISSN : 2093-0712

ⓒ 2022 국립현대미술관

이 책에 수록된 글과 도판은 국립현대미술관의 동의 없이 무단 전재, 복제, 변형, 송신할 수 없습니다. 모든 글과 도판의 저작권은 해당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목록 버튼 이전 버튼 다음 버튼
최초 3개의 게시물은 임시로 내용 조회가 가능하며, 이후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임시조회 게시글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