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들이 가장 많이 본 디자인 뉴스
해외 리포트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카카오 아이콘 인쇄 아이콘

London Frieze art fair week 2021

펜데믹으로 인해 아트페어는 오프라인 선상에서 거의 소멸 직전에 있었다. 아트계도 현재 상황을 반영해 모든 전시, 이벤트를 가상으로 돌리고 있던 와중, 아트, 디자인, 비지니스계에서 주목하는 올해의 Freize가 다행히도 10월 14일을 시작으로 돌아왔다. 이전 평범한 상황과 다르게 2차 백신 접종을 증명해야 입장이 가능했지만 이전과 같이 런던 리젠트 파크에 Freize를 상징하는 거대한 화이트 텐트 안에서 전 세계의 갤러리와 그들이 선택한 올해의 작품을 만나는 무한한 기쁨이 있었다. 런던에서 열리는 Freize는 Freize London, Freize Master, Freize Sculpture 3가지로 구성된다. Freize London은 현대 미술에만 초점을 맞춘 유일한 아트 박람회 중 하나이며, Freize Master는 신구 미술의 관계에 대한 독특한 견해를 제공한다. 이는 2000년 이전에 만들어진 작품들을 보여주는 반면, Freize London은 2000년 이후에 만들어진 작품들을 주로 소개한다. 여러 현대 미술 갤러리가 보여주는 다양한 작품을 포함하여 본 리포터가 현장을 보고, 디자인 매거진 월페이퍼가 함께 소개한 올해의 키워드는 하이테크와 하이미술과의 만남, 메인 런던 프리즈 텐트 밖에서 일어나는 아트 갤러리 이벤트, 리젠트 파크 내에 전시된 아트 조각품이다. 무수한 작품들로 선택하여 소개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몇가지의 하이라이트를 전달해 보겠다. 


Freize London



David Shrigley x Ruinart x Nobu @Frieze


Kukje Gallery


Soft Opening

Xavier Hufkens


Carlos Ishikawa
 

Freize Sculpture 

페어를 전전하다 보면 오늘날 만들어진 가장 놀라운 조각품을 보게된다. 요크셔 조각 공원의 책임자인 클레어 릴리(Clare Lilley)가 주관하는 제9회 런던 최대 아웃도어 조각 전시회에는 건축(Architecture), 지정학적 스트럭쳐 (geopolitical power structures), 환경 문제 (environmental concerns)등을 주제로 한 유명 예술가들과 떠오르는 스타들의 작품이 전시됐다. 눈에 띄는 작품으로는 애니 모리스(Annie Morris) 의 밝고 아름다운 Stack 9, 2021와 로즈 와일리(Rose Wylie)의 '기념비적인 파인애플'이 있다. 또한 공공기관이 처음으로 행사에 참여한 서펜타인 파빌리온 2021의 주인공인 Counterspace의 Sumayya Vally의 작품도 전시되어 있다.


"많은 조각들이 사회적, 환경적 문제와 관련되어 있지만,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색상과 질감으로 전반적으로 축하하는 느낌을 준다. 우리가 펜데믹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우고 공공장소는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면서, 프리즈 조각 2021 사람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함께 할 수 있도록 하며, 마음, 신체, 영혼을 위한 강장제가 되기를 바란다.” Clare Lilley



Annie Morris @Frieze 



Rose Wylie @Frieze 



Sumayya Vally
@Frieze 


하이테크와 하이미술과의 만남

180 Strand의 LUX, AA Murakami의 Superblue, 테이트 모던의 Anicka Yi의 향과 과학이 접목한 현대 커미션 작품에 이르기까지 올해의 프리즈 위크는 '이머시브 아트(Immersive art)'가 지배적인 것으로 보인다. 텐트 안 프리즈 런던에서의 La Prairie의 데뷔 행사가 멀티센소리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Sense of Blue'는 방문객들이 푸른빛이 도는 밤의 깊이를 감상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프랑스 디지털 아티스트 마오틱(Maotik)의 작품으로, 그는 컴퓨터 생성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환경을 바꾸는 폼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LG 스페이스가 데이미언 허스트의 여러 작품에 새로운 디지털 라이프를 불어 넣었다. 데미안의 작품을 브랜드의 가장 진보된 올레드 TV 제품들에 소개된 자체 조명 디지털 '리마스터와 NFT’와 함께 연결하여 데미안의 작품을 또다른 디지털 방식으로 체험 할 수 있게 선보였다. 



AA Murakami의 Superblue @Frieze @AA Murakami 



테이트 모던의 Anicka Yi @Tate 



Sense of Blue, La Prairie @Frieze  


아트 갤러리 이벤트 

런던의 상업 예술 중심지인 메이페어의 코크 스트리트(Cork stree)에 열성적인 미술 애호가들이 몰려 들었고, 그곳에서 갤러리들은 새로운 전시 공간을 열었다. 올해, 리슨 갤러리는 마리나 아브라모비치(Marina Abramović)의 천상적인 시리즈로 공간을 재개장하여 가수 마리아 칼라스의 재능과 비극적인 삶을 되돌아보는 '7인의 죽음'을 선보였다. 가장 각관받은 No.9 코크 스트리트 갤러리는 현 각광받는 아티스트인 엄마와 딸의 조인트 전시 -엘리자베스 와일드와 비비안 수터의 작품으로 드라마틱한 전시를 보여줬다.



No.9 코크 스트리트 갤러리 @Frieze 

Vivian Suter @The brooklyn rail


https://www.frieze.com/



 

designdb logo
공경미(영국)
브루넬대학 브랜드전략디자인 석사 졸업
(현)CADADesign 디자이너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영리를 목적으로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본 콘텐츠를 블로그, 개인 홈페이지 등에 게재 시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외부필자에 의해 제공된 콘텐츠의 내용은 designdb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London Frieze art fair week 2021"의 경우,
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발행기관이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목록 버튼 이전 버튼 다음 버튼
최초 3개의 게시물은 임시로 내용 조회가 가능하며, 이후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임시조회 게시글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