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들이 가장 많이 본 디자인 뉴스
성공사례 보고서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카카오 아이콘 인쇄 아이콘

디자인 혁신사례 10 : 꼼꼼한 제품 개선, 사용자의 마음에 쏙 들어가다 / 서린메디케어

성공사례소개 Ⅰ: 사용자의 경험을 고려하다

 

10 서린메디케어 한국디자인진흥원 지원 2018 디자인혁신기업

서린메디케어는 살균효과가 뛰어나 피부관리에 효과적인 ‘플라즈마 기기’를 국내 최초로 생상하는 데 성공한 기업이다. ‘플라즈마 샤워’는 서린메디케어의 특허 기술인 “콜드 플라즈마” 에너지를 사용하여 탄생시킨 세계 최초 충전형 홈케어 장비이다. 세균의 증식과 병원성 발현을 막아줄 뿐만아니라, 피부 표면을 상하지 않으면서도 깊숙이 플라즈마 에너지가 작용하여 피부재생, 항노화 작용, 미백작용도 해준다. 또한, 피부 염증 및 상처 치료, 안티-에이징에 우수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서린메디케어의 기업 철학은 ‘굿 컴퍼니’, ‘굿 피플’, ‘굿 워크’의 순환이다. 

 

디자인 혁신이 서린메디케어에 가져다 준 변화 

매출액 변화 : 7,000만원 ▶ 3억 8,000만원   /   수출액 변화 : 0원 ▶ 370만원   /   고용인력 변화 : 18명 ▶ 22명 

 

 

 

  

 

 

 

 

셀프스킨케어에 대한 수요가 늘고 집에서 피부를 관리하는 ‘홈케어족’이 증가하면서 홈케어 뷰티 디바이스 시장의 경쟁이 뜨겁다.

 

그 중 속피부까지 깊이 전달되어 건강한 세포를 자극하는 ‘플라즈마’가 주목받고 있다.

 

레이저에 비해 통증이 없고 자극이 덜해 민감한 부위에 대한 시술이 가능하다. 국내 플라즈마 의료분야의 기술은 3~4년 전만 하더라도 자체개발 기술이 전무한 상태였다. 유럽의 장비를 수입해서 사용했다. 그런데 국내 한 기업이 플라즈마 기술을 확보하면서 관련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바로 서린메디케어이다. 특허 받은 원천기술, 다양한 복합 기능, 차별화된 디자인 등으로 해외바이어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디자인 개선 전 2016년 출시된 ACNO – 플라즈마 샤워

 

 

2016년 서린메디케어는 한국에는 없던 신기술로 플라즈마 샤워 제품 ‘ACNO 플라즈마 샤워’를 출시했다. 뛰어난 기술력으로 언론의 관심을 한번에 받았지만 기술력에 비해 만족스러운 매출로 나타나지 않았다. 기술력은 탁월했으나 비싼 가격에 비해 사용감이 만족스럽지 않다는 평가가 있었다. 

 

기존의 의료기기를 떠올리게 하는 가까운 단순한 외관은 이른바 ‘뷰티족’들의 구매욕을 자극할 감성이 부족했다.

 

또, 너무 심플하게 디자인된 버튼은 정작 배터리 잔량과 같은 필요한 정보를 주지 못했다. 사용하는 동안 전체적으로 고르게 플라즈마 방출이 되지 않아 특정 부분에 지속적으로 압을 가해야 했다. 그 결과 실수로 측면에 있는 버튼을 눌러 전원이 꺼지거나 모드가 변경되는 경우도 허다했다. 별도의 거치대가 없어 보관에도 불편함이 있었다. 기술개발에 집중하느라 사용자 경험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던 탓이다. 기술집약적 제품이라 여겨지는 의료기기 분야에서는, 오랜 시간 동안 디자인적인 배려가 뒷전으로 밀려 있었다. 하지만 국내 최초로 플라즈마 제품 개발에 성공한 서린메디케어는 제품 출시 2년 만에 과감하게 디자인 및 성능 개선을 단행한다.

 

 

 

 

디자인 개선 후 2018년 2월 출시된 플라즈마 샤워

 

 

외관 디자인도 훨씬 더 섬세해졌다. 따뜻하고 안정감을 주는 로즈골드 컬러를 고르기까지는 에피소드가 있었다. 시작품 제작 후 디자인 및 제품 컬러가 개발 의도와 맞지 않아 대표이사와 개발 책임자들이 도장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현장에서 작업 가능한 20여 가지의 컬러로 샘플을 제작한 후 현재의 로즈골드 색상으로 결정했다고 한다. 하나의 칼라도 허투루 고르지 않았다. 사용자가 손으로 쥐게 되는 본체 부분은 6각형으로 디자인되어 원형이던 기존의 제품보다 그립감이 뛰어나다. 본체 표면에는 SF 코팅을 해 지문의 흔적이 남지 않아 훨씬 깨끗한 느낌을 준다.

 

 

 

 

‘플라즈마 샤워’ 시술 장면

 

 

 

 

 

 

서린메디케어의 플라즈마 샤워는 이토록 꼼꼼한 혁신이 반영된 신제품이다. 2년 동안 들려온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허투루 듣지 않고 모두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우리나라는 물론 유럽, 일본 등 세계 45여 개국에 진출, 플라즈마 피부 치료 분야에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사용자에 대한 배려, UX디자인으로 완성된 ‘플라즈마 샤워’는 전세계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췄다.

 

서린메디케어는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통해 축적된 기술력으로 앞으로도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 생산할 계획이다.

 

서린메디케어의 성공사례 Digest : KEYWORD 

1. 수입에 의존해 오던 플라즈마 기술의 국산화에 성공하다  /  2. 하나부터 열까지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다  /  3. 첫 제품의 판매부진 이유를 분석하다  /  4. 특히, 사용자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다  /  5.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 플라즈마 기기를 생산하다  /  6. 대표이사부터 개발자까지 발로 뛰어 기존 제품의 단점을 극복한 혁신적인 신제품을 개발하다  /  7. 매출 5배 증가, 수출 시작 제품의 꼼꼼한 변화를 소비자들이 알아채다

 

 


 designdb logo

출처ㅣ 한국디자인진흥원, 「제조기업 디자인 혁신사례 30선, 가장현실적인 디자인 혁신」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영리를 목적으로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를 블로그, 개인 홈페이지 등에 게재 시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designdb logo
Tag
#서린메디케어 #스킨케어 #디자인혁신

목록 버튼 다음 버튼 이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