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들이 가장 많이 본 디자인 뉴스
성공사례 보고서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카카오 아이콘 인쇄 아이콘

디자인 혁신사례 02 : 기능성 상품,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다 / (주)세신정밀

성공사례소개 Ⅰ: 사용자의 경험을 고려하다

 

02 (주)세신정밀  한국디자인진흥원 지원 2017 디자인혁신기업

세신정밀은 1976년 창립된 베테랑 기업이다. 40년 넘게 의료기기만을 만들어 온 이 기업의 모토는 ‘신의, 창조, 개척’이다. 오랫동안 외길을 걸어온 이 기업이 이제 ‘초정밀 의료기기 글로벌 TOP5 진입’을 목표로 혁신을 꿈꾸고 있다. 여기 소개되는 세신정밀의 디자인 성공사례도 그 도전기의 한 예일 것이다. 한 기업이 ‘오랫동안 지속되었다’는 팩트를 바라보는 두 가지의 시선이 존재한다. 하나는 ‘올드할 것이다’는 시선. 그리고 또 하나는 ‘혁신을 거듭해왔기 때문에 지금껏 지속될 수 있었을 것이다’라는 시선이다. 적어도 세신정밀은 후자에 속한다. 

 

디자인 혁신이 세신정밀에 가져다 준 변화 

매출액 변화 : 약 22억원 ▶ 약 33억원  /  수출액 변화 : 약 195만달러  약 273만달러  

   

 

   

 

 

 

치과의료기기 생산으로 알려진 세신정밀이지만, 여기에 소개하는 상품은 ‘포터블 네일 드릴’ 이다. 휴대용 손톱관리 제품으로, 굳은살을 제거하는 등 손톱을 관리할 때 주로 쓰인다. 세신정밀의 포터블 네일 상품인 Brillian은 내구성 등 기능적인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시장에서 꾸준한 판매고를 올려왔다. 하지만 해외 전시회에서 바이어들에게 요청사항이 들어왔다. 외관 디자인을 신경써달라는 의견이었다. 내구성의 우수함에 비해 제품의 외관이 현재 네일 시장 트렌드와 동떨어진다는 것이다. 매년 달라지는 유행 컬러 등 소비자들의 니즈가 달라지고 있었다. 세신정밀은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을 절감했다. 

 


 개선 전 > 세신정밀의 포터블 네일 제품 Brillian

 

 

기능위주의 제품에도 디자인적 요소를 가미해야 할 시대가 온 것이다.

 

 

개선 후 > 세신정밀의 포터블 네일 제품 Brillian

 

 

투박하고 기계적인 케이스 디자인의 변화가 급선무였다. 좋게 말하면 클래식하다고 할 수 있겠으나, 냉정하게 트렌드와는 동떨어져 있었다. 포터블 네일은 휴대용 제품인 만큼 외관 디자인이 중요하다. 먼저 우중충해보일 수 있는 단색 위주의 케이스에서 벗어나 다양한 컬러 옵션을 두었다. 곡선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기능성보다는 휴대성을 강조했다. 또한 케이스 재질을 플라스틱으로 변경해 초경량 제품을 만들어냈다.

 

포터블 네일은 경량화될수록 경쟁력이 생긴다.

 

 



 

‘셀프손톱손질’ 제품인 만큼, 여성이 주요 고객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휴대성이 좋고 가방에 넣고 다닐 수 있을 만큼 감각적인 디자인이어야 한다. 그것이 포터블 네일 드릴 고객들의 니즈였다. 외국 바이어들의 디자인 개선 요청을 받아들이자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그것이 바로 디자인적 사고의 출발이다. 결과적으로 기존 제품에 비해 훨씬 화사하고 감각적인, 젊은 비주얼로 재탄생했다. 

 

 


 

세신정밀 해외전시회 부스 이미지

 

 

오랫동안 한 길을 걸어온 사람 혹은 기업이 혁신을 받아들일 때, 노하우와 트렌드가 합쳐져 놀라운 성공사례를 만들어내는 경우가 있다. 세신정밀의 경우가 그런 예다. 


 개선 후 > 세신정밀의 포터블 네일 제품 Brillian 

 

 

컬러풀하고 트렌디해진 디자인 덕에 Brillian 모델의 매출액은 디자인 개선 전 대비 30%가 상승했다. 21세기의 전자기기 사용자에게 있어 기능은 기본이다. 편리함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것은 사용경험의 고급화와 디자인적 쾌적함이 아닐까. 무언가를 소비한다는 것은 그만큼의 효과를 누리려는 행위다. 사용자는 매해 더 스마트해지고 있다. 기업에게 혁신은 필수다. 피라미드를 쌓는 기업이 21세기까지 남아있었다고 치자, 그들에게도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오래된 가치와 트렌드를 섞는 것은 가능하지만, 트렌드 바깥에서 팔짱을 끼고 있을 수는 없다. 

 

신의, 창조, 개척이 기업정신이라는 세신정밀의 디자인 성공사례를 창조적 사고가 더해져 

한층 신의가 깊어진 한 기업의 개척 스토리라고 해도 될 것이다. 

 

 


 

다양해진 Brillian 제품 컬러

 

 

포터블 네일 Brillian 외에도 세신정밀의 주력상품인 치과의료기기 역시 트렌디하고 모던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는 사실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철저한 시장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하고 있는 세신정밀은 

자사의 ‘제품 디자인 차별화’를 통해 고객들의 ‘제품 식별성 강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제 모든 제조업에 있어 디자인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늦었다는 생각은 디자인적 사고에 포함되지 않는다. 지금부터 디자인해야 한다. 아니다. ‘지금’조차 디자인되어야 한다

 

 


다양해진 Brillian 제품 컬러 

   

 

세신정밀의 성공사례 Digest  : KEYWORD

1. 기업 (주)세신정밀 상품 브릴리언 (포터블 네일) / 2. 오랫동안 제품을 생산해오다 / 3. 외국 바이어들에게 디자인 개선 요청을 받다 / 4.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디자인을 개선하다 / 5. 디자인에 트렌드를 반영하다 / 6. 휴대용 제품의 특성을 살려제품 무게를 가볍게 개선하다 / 7. 시장 경쟁력이 강화되다 / 8. 휴대성 강화와 외관 개선으로 사용자의 경험이 디자인되다 

  

 


 designdb logo
 

출처ㅣ 한국디자인진흥원, 「제조기업 디자인 혁신사례 30선, 가장현실적인 디자인 혁신」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영리를 목적으로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를 블로그, 개인 홈페이지 등에 게재 시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designdb logo
Tag
#세신정밀 #포터블 네일 #고객니즈

목록 버튼 다음 버튼 이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