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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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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코로나시대 패션·뷰티분야 글로벌 트렌드 조사연구
포스트코로나시대 패션·뷰티분야 글로벌 트렌드 조사연구
□ 포스트코로나시대 패션·뷰티분야 글로벌 트렌드 조사연구   □ 목차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패션, 뷰티, 리테일 산업 트렌드     1.1 인터액티브 버추얼 쇼룸의 증가     1.2 게임과 이커머스의 융합의 시대     1.3 Hyper-Casual Game이 인기     1.4 기존의 인기 게임과 협업하는 브랜드     1.5 디지털 라이프를 위한 뷰티 필터 제안 2.     리테일 분야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트렌드     2.1 가성비를 추구하는 영소비자 타겟의 온라인 럭셔리 플랫폼의 진화     2.2 온라인 스타일 추천 앱을 오프라인으로 구현     2.3 대면접촉을 원치 않는 영 소비자를 위한 스토어     2.4 ...
중국 디자인계 동향 (2021년 1월,  Vol.1)
중국 디자인계 동향 (2021년 1월, Vol.1)
2021 중국 디자인계 동향 Vol.1    한국디자인진흥원 중국센터(KIDP China) 2013년부터 중국과의 협력을 통해 우리 디자인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베이징에 본부를 두고 저장성 이우시, 광동성 불산시에 현지 비즈니스 거점을 운영하며 한국 디자인서비스, 생활상품의 판로개척을 지원하고 중국 디자인 시장 정보를 조사,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뉴딜 추진을 위한 휴먼팩터 중심 지능화 이니셔티브 연구 조사 분석 보고서
디지털 뉴딜 추진을 위한 휴먼팩터 중심 지능화 이니셔티브 연구 조사 분석 보고서
휴먼팩터와 지능화 개념과 연구의 범위를 선정하고 유사개념을 검토한 후 관련 내용 분석 및 정리하여 휴먼팩터 지능화 개념을 정의하였다. 휴먼팩터는 인간공학에서 사용하는 인지적, 신체적, 지식, 환경적 측면의 4가지로 분류하고, 지능화는 지원, 확장 강화, 대체의 4단계로 구분하여 신조어인 휴먼팩터 지능화 개념을 정립하였다. 이는 인지적지능화, 신체적지능화, 지식지능화, 환경적지능화로 16가지 지능화 사례 및 내용을 분석하였다. 최근 제조업은 초고령 사회에 대응하여 숙련공의 암묵적 지식을 디지털화하여 비숙련자에게 교육 또는 학습으로 제조업의 국가 경쟁력 강화와 신산업 창출을 위한 이니셔티브의 비...
초고령화 사회 대응 액티브 시니어 라이프스타일 연구 보고서
초고령화 사회 대응 액티브 시니어 라이프스타일 연구 보고서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가구유형 변화에 대해 국내외 문헌조사, 연구기관 기술예측 보고서, 미래기술 동향보고서를 참고한 연구보고서입니다.  고령화 사회를 넘어 초고령화 사회에 대응한 변화들을 다양한 지표들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최근 베이비부머 세대의 뉴시니어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욜드산업이 크게 부곽이 되고 있다. 액티브 시니어의 BRAVO 라이프스타일로 정리하고 그에 따른 비즈니스 산업과 스마트홈 제품 서비스 디자인 동향 내용을 정리하였다.            ※ 본 연구보고서는 한국디자인진흥원 선행연구실     (2018~2020 스마트홈 지능형 환경구현을 위한 감성제품‧서비스 선행디자인 ...
화재 피난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화재 피난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IoT 기술을 적용한 고층건물 맞춤형 직감적 화재 대피 동선 안내 제품 서비스 디자인 개발 사업 연구 보고서  제목 : 화재 피난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목차(요약)   Ⅰ. 프로젝트 개요   Ⅱ. 선행연구 정리   Ⅲ. 후속연구    Ⅳ. 피난 시 내비게이션   Ⅴ.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Ⅶ. 참고문헌 본 책의 내용은 연구진의 주관적인 의견이 개입되어 있으며 활용의 책임은 이용자들에게 있습니다.  본 책의 쓰인 이미지는 비영리 목적의 연구·분석자료로 쓰여졌으며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하단 명시된 각각의 출처에 있습니다. 이 책의 내용을 대외적으로 사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디자인...
2020년 전략분야 발굴, 조사 및 활용연구 보고서_디지털 뉴딜과 비대면 산업 확대에 따른 문화콘텐츠 인력 양성방향
2020년 전략분야 발굴, 조사 및 활용연구 보고서_디지털 뉴딜과 비대면 산업 확대에 따른 문화콘텐츠 인력 ...
2020년 전략분야 발굴, 조사 및 활용연구 보고서 제목 : 디지털 뉴딜과 비대면 산업 확대에 따른 문화콘텐츠 인력 양성방향 목차(요약)   1. 서론   2. 문화콘텐츠 산업 환경변화 검토   3. 전략 산업 현황 및 직무 역량 검토   4. 교육 현황 검토 및 인력 양성 방향 제안   5. 요약 및 결론   * 비상업목적으로 본 보고서에 있는 내용을 인용 또는 전재할 경우 내용의 출처를 명시하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20년 디자인·문화콘텐츠 산업인력현황 분석 보고서
2020년 디자인·문화콘텐츠 산업인력현황 분석 보고서
2020년도 디자인·문화콘텐츠 산업인력현황 분석 보고서     목차(요약)    1. 서론    2. 디자인·문화콘텐츠산업의 개념 및 분류체계    3. 디자인·문화콘텐츠산업 현황    4. 디자인·문화콘텐츠산업 인력수급 현황    5. 디자인·문화콘텐츠산업 인력양성 현황    6. 디자인·문화콘텐츠산업 인력전망    7. 디자인·문화콘텐츠산업 핵심이슈 및 제언     * 비상업목적으로 본 보고서에 있는 내용을 인용 또는 전재할 경우 내용의 출처를 명시하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링크
스마트시티 보다 살기좋은 미래를 위한 디지털 해법 번역 보고서
스마트시티 보다 살기좋은 미래를 위한 디지털 해법 번역 보고서
본 보고서는 맥킨지글로벌연구소의 연구보고서를 번역한 내용으로 2018~2020 스마트 홈 환경 구현을 위한 지능형 감성 제품‧서비스 선행디자인 개발 사업의 디자인혁신역량강화사업 R&D 연구결과물임을 밝힙니다. 다양한 연구 개발 자료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스마트도시의 디지털 해법으로 시민들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하여 삶의 질 향상을 위한 8개 영역인 이동성, 안전, 건강관리, 에너지, 물, 쓰레기, 경제개발 및 주거문제, 참여 및 공동체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모든 도시가 똑같이 적용될 수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지속가능한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방향성과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
2020년 4/4분기 이슈리포트_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는 디자인 분야 비대면(온라인)교육
2020년 4/4분기 이슈리포트_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는 디자인 분야 비대면(온라인)교육
2020년도 디자인·문화콘텐츠 산업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4분기 이슈리포트   주제: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는 디자인 분야 비대면(온라인)교육   목차: 요약        개요        디자인 분야 비대면(온라인)교육 시장의 이해와 현황        디자인 분야 비대면(온라인)교육 시장의 교육효과 및 인식         디자인 분야 비대면(온라인)교육의 미래        결론 및 시사점       2020년 4/4분기   * 비상업 목적으로 본 보고서에 있는 내용을 인용 또는 전재할 경우 내용의 출처를 명시하면 자유롭게 인용할 수 있습니다.
2020 스마트 홈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선행연구 보고서
2020 스마트 홈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선행연구 보고서
이 보고서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시행한 '스마트 홈 환경 구현을 위한 지능형 감성 제품서비스 선행디자인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발행한 연구 보고서입니다.    본 보고서의 내용은 연구진의 주관적인 의견이 개입되어 있으며 활용의 책임은 이용자들에게 있습니다. 본 보고서에 쓰인 이미지는 비영리 목적의 연구분석 자료로 쓰였으며,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하단에 명시된 각각의 출처에 있습니다.  이 보고서의 내용을 대외적으로 사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시행한 '스마트 홈 환경 구현을 위한 지능형 감성 제품서비스 선행디자인 개발 사업'의 연구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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